냉장고, 김치냉장고, TV, 에어컨, 세탁기, 공기청정기, 전기밥솥, 청소기, 제습기 등 10개 품목의 고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 구매 가격의 10%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별 환급가능한 금액은 최대 30만원으로,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G마켓, 옥션, 쿠팡, 티몬, 위메프 등 온라인몰을 통해 구매한 가전제품도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1등급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은 구매 대상 제품의 효율등급 라벨과 제조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영수증 등을 첨부하여 으뜸효율 환급사업 홈페이지에 신청하면 됩니다. 그런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고, 거래내역서나 영수증을 첨부하라고 하는데 어디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대부분일거에요. 그래서 오늘은 으뜸효율 1등급 환급 가전제품 거래내역서 출력방법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고효율 1등급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 조건
2021년 부터는 선별지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국민이라면 누구나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하고 환급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사회적 배려계층에 해당될 경우에만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한전에서 전기요금 복지할인이 가능한 가구라면 1등급 환급신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 3자녀 이상 가구 : 자녀 3인이상 또는 손자 3인이상 가구
- 출산가구 :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의 영아가 포함된 가구
- 대가족 : 세대원수 5인 이상 가구
- 기초생활수급자 : 주거교육급여 수급자, 주거용 심야전력 사용 기초생활 수급자, 생계 의료급여수급자
- 차상위계층
- 장애인 : 1~3등급
- 유공자 : 국가유공자, 1~3등급 상이유공자, 독립유공자
- 생명유지장치 : 인공호흡기 또는 산소발생기 사용자
즉, 1등급 가전제품 환급 대상자일 경우 전기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반대로 전기요금 할인을 받고 있다면 가전제품 환급이 가능하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1등급 가전 환급 대상자인데, 전기요금 할인을 받지 않고 있는 분들은 다음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효율 1등급 가전제품 환급 지원품목
가전제품 환급 품목 | 등급 | ||
1 | 냉장고 | 1 | |
2 | 김치냉장고 | 1 | |
3 | 에어컨 | 벽걸이 | 1 |
그 외 | 1~3 | ||
4 | 세탁기 | 일 반 | 1~2 |
드 럼 | 1 | ||
5 | 냉온수기 | 저장식 | 1 |
직수식 | |||
6 | 전기밥솥 | 1 | |
7 | 진공 청소기 (유선) | 1~3 | |
8 | 공기청정기 | 1 | |
9 | TV | 1 | |
10 | 제습기 | 1 | |
11 | 의류건조기 | 1 |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11개 품목에 대해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만족하면 구매비용의 10%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구당 지원가능한 환급금액은 최대 30만원입니다. 2021년 4월 23일 이후 구매한 제품이면 예산 소진시까지 신청 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고효율 1등급 가전제품 환급 신청방법
검색을 해도 잘 안나오던데, 우선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에 접속 후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4단계에 걸쳐 계좌 정보, 신청인 정보, 구매 정보, 구매 증빙서류 업로드를 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 회원가입 및 로그인
- 계좌 정보 입력 : 본인명의 계좌번호 입력 후, 계좌 유효성 확인
- 신청인 정보 입력 : 이름, 주소 등 정보 입력
- 구매정보 입력 : 품목, 모델명(라벨 모델명), 구매일자, 구매금액, 구매처
-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 기입 - 구매 증빙서류 업로드 (4종) : 거래내역서, 영수증,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사진, 명판사진
- 거래증빙서류의 모델명은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라벨의 모델명과 동일 - 신청완료
신청완료 후 보완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보안을 요청하는 문자가 발송되는데요. 이 때 보완사유를 확인하고 14일 이내 에 검토하고 보완을 완료해야 합니다. 14일이 지나도 보완이 되지않을 경우 신청이 무효화 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위 사진과 같이 구매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거래명세서, 온라인 결제영수증, 라벨사진, 명판사진을 예시로 든 것인데요. 라벨과 명판은 전자제품에 부착되어 있으니 촬영 후 첨부하시면 됩니다. 명판은 보통 옆이나 뒷쪽에 있는데 외관에 없으면 내부에 있는 경우도 있으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고효율 1등급 가전제품 환급 거래내역서 · 영수증 출력방법
문제는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이죠. 온라인 마켓에 따라 메뉴도 다르고, 양식도 달라 많이들 햇갈려합니다. 그래서 주요 온라인쇼핑몰 거래내역서와 영수증 출력하는 방법을 정리해 볼려고 하는데요. 11번가, G9, G마켓, 네이버, 옥션, 위메프, 쿠팡, 티몬에서 구매 후 거래내역서과 영수증이 어디에 숨어있는지 찾아보겠습니다.
11번가
• 거래내역서 출력방법
1. 나의 11번가 → 주문배송조회 → 주문내역 좌측 상세보기 → 주문/배송 상세 부분을 캡쳐하여 업로드(모델명, 주문자 이름 포함)
2. 나의 11번가 → 주문배송조회 → 주문내역 좌측 상세보기 → 주문/배송 상세 우측 결제영수증 출력
• 영수증(카드전표) 출력방법
1. 나의 11번가 → 좌측 ‘영수증/소득공제/배송비 클릭 → 신용카드 매출전표를 캡쳐하여 업로드
G9 (지구)
• 거래내역서 출력방법
1. 마의페이지 → 주문배송조회 좌측 주문상세보기 클릭 → 주문상세 페이지 캡쳐 업로드
2. 마의페이지 → 주문배송조회 좌측 주문상세보기 클릭 → 윗쪽 구매영수증 클릭 후 해당화면 캡쳐 업로드
• 영수증(카드전표) 출력방법
1. 마의페이지 → 주문배송조회 좌측 주문상세보기 클릭 → 왼족 카드전표 클릭 → 카드전표를 캡쳐하여 업로드
G마켓 (지마켓)
• 거래내역서 출력방법
1. 나의쇼핑 → 주문내역 왼쪽 주문상세보기 클릭 → 주문상세 페이지 캡쳐 업로드
2. 나의쇼핑 → 주문내역 왼쪽 주문상세보기 클릭 → 윗쪽 구매영수증 출력 클릭 후 해당 화면 캡쳐 업로드
• 영수증(카드전표) 출력방법
1. 나의쇼핑 → 주문내역 좌측 주문상세보기 클릭 → 왼족 카드전표 클릭 → 카드전표를 캡쳐하여 업로드
네이버
• 거래내역서 출력방법
1. 결제내역 → 해당 상품 클릭 → 주문/배송상세정보 페이지 캡쳐하여 업로드(모델명, 구매자 포함)
2. 결제내역 → 해당 상품 클릭 → 주문/배송상세정보 왼쪽 영수증발급내역 → 하단 구매영수증 클릭 후 해당화면 캡쳐하여 업로드
• 영수증(카드전표) 출력방법
1. 결제내역 → 해당 상품 클릭 → 주문/배송상세정보 왼쪽 영수증발급내역 클릭 → 오른쪽 카드영수증 클릭 후 해당화면 캡쳐하여 업로드
옥션
• 거래내역서 출력방법
1. 마이옥션 → 주문내역 왼쪽 주문상세보기 클릭 후 해당 화면 캡쳐하여 업로드
2. 마이옥션 → 주문내역 왼쪽 주문상세보기 클릭 → 윗쪽 구매영수증 출력 클릭 후 해당 화면 캡쳐후 업로드
• 영수증(카드전표) 출력방법
1. 마이옥션 → 주문내역 왼쪽 주문상세보기 클릭 → 왼쪽 신용카드영수증 클릭
→ 오른쪽 신용카드영수증출력 클릭 후 화면 캡쳐 업로드
위메프
• 거래내역서 출력방법
1. 마이페이지 → 주문배송조회 → 해당 화면 캡쳐하여 업로드
2. 마이페이지 → 주문배송조회 → 주문상세보기 클릭 후 해당 화면 캡쳐하여 업로드
• 영수증(카드전표) 출력방법
1. 마이페이지 → 주문배송조회 → 주문상세보기 → 영수증조회 클릭 후 해당 화면 캡쳐하여 업로드
쿠팡
• 거래내역서 출력방법
1. 마이쿠팡 → 주문목록 → 주문상세보기 → 해당 화면 캡쳐하여 업로드(모델명, 성명 포함)
2. 마이쿠팡 → 주문목록 → 주문상세보기 → 아래쪽 거래명세서 클릭 후 해당 화면 캡쳐하여 업로드
• 영수증(카드전표) 출력방법
1. 마이쿠팡 → 주문목록 → 주문상세보기 → 아래쪽 신용카드 전표 클릭 → 카드전표 출력 클릭 후 캡쳐하여 업로드
티몬
• 거래내역서 출력방법
1. 마이티몬 → 구매배송조회 → 해당 화면 캡쳐하여 업로드(모델명, 성명 포함)
2. 마이티몬 → 구매배송조회 → 영수증출력 → 결제 영수증 클릭 후 해당 화면 캡쳐하여 업로드
• 영수증(카드전표) 출력방법
1. 마이티몬 → 구매배송조회 → 영수증출력 → 신용카드 매출전표 출력 클릭 후 해당 화면 캡쳐하여 업로드
온라인 마켓에 따라 거래내역서와 영수증 카드전표 출력방법이 조금씩 다르며, 양식도 제각각입니다. 거래내역서와 신용카드 매출전표 영수증 화면을 캡쳐할 때 구매일자, 구매자 이름, 구매금액, 모델명, 주문번호, 승인번호가 반드시 표기되어 있어야 환급이 가능합니다.
※ 고효율 1등급 가전제품 환전하려고 하는데 거래내역서가 안보여요
거래내역서가 각기 다른 양식으로 발급됨에 따라 서류명(오프라인) 또는 메뉴명(온라인)이 반드시 ‘거래내역서’ 일 필요는 없습니다. 굳이 거래내역서가 아니더라도 환급대상 가전제품을 구매한 내역임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면 가능한데요. 서류에 공급자(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대표자 직인), 구매자 성명, 모델명, 품목, 거래가격, 거래일시 등이 포함되어 있으면 됩니다.
만약 거래내역서와 카드구매 영수증에 위 항목 중 하나라도 빠져 있다면 보완해서 재신청하라고 문자가 올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거래내역서와 구매영수증이 준비 되었다면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 홈페이지에 접속 후 환급신청을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