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게 목돈이 필요해 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소득은 적고 신용등급도 낮아 신청도 못해보고 거절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저소득 · 저신용 서민들이 더 이상 고금리 대출로 고통받지 않도록 서민금융상품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상품이 햇살론입니다. 햇살론은 소득 등 요건만 충족하면 10.5%이내의 금리로 최대 1500만원의 생계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햇살론은 직장인과 사업자가 주 대상이고, 직장이이라 하더라도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라 햇살론 승인률 높은 곳을 찾아다니는데, 이마저도 불법업체 낚시광고에 걸려 피해를 당하기도 하는데요. 햇살론17이 새롭게 출시되면서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고금리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햇살론17이란?
햇살론17은 연 17.9%금리가 적용되는 상품으로, 20%이상인 고금리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 신용자를 위해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하는 서민금융 상품입니다. 햇살론17은 직장인뿐만 아니라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 소득만 있으면 직업관 상관없이 대출승인이 가능합니다. 단, 소득과 신용등급은 일정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신용등급이 1~5등급이면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여야하며, 신용등급이 6~10등급일 경우에는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여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과 무관하게 소득 등의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현재 신한은행과 국민은행 등을 포함한 시중은행과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햇살론17 자격조건
•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인 자 (신용등급 제한없음)
•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인 자
자격요건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연소득과 신용등급입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사람은 신용등급에 제한이 없지만,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6등급여야 가능합니다. 본인 연소득은 직전 1년간 세전소득으로 반영되는데,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용직 노가다를 하시거나 소상공인으로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소득을 현금으로 받아 급여수령을 증명할 수 없는데요. 이렇게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해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는 심층상담을 통해 소득과 자금용도, 상환계획 등을 파악해 대출여부를 승인해주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서포트가 가능한데, 이를 특례보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햇살론 신용등급은 나이스평가정보와 코리아크레딧뷰로 두 기관 중 낮은등급을 기준으로 정해지는데요. 본인의 신용등급 점수는 NICE지키미나 올크레딧을 통해 무료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신용등급 무료조회 횟수는 4개월단위로 연 3회까지만 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17 지원내용
• 일반보증 : 최대 700만원 (은행신청)
• 특례보증 : 최대 1,400만원 (센터신청)
• 금리 : 연 17.9% (성실상환시 1년마다 우대금리 적용)
- 3년 : 1년마다 2.5%p씩 금리 인하
- 5년 : 1년마다 1.0%p씩 금리 인하
• 상환기간 : 3년 또는 5년 (원리금균등분활상환)
햇살론17 금리는 이름과 같이 연 17.9%입니다. 은행을 통해 7백만원까지 빌리 수 있으며, 기본한도인 700만원을 초과해 대출을 받을 경우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특례보증을 신청하면 최대 1,400만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은 3년과 5년 중 선택가능하며,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갚게 됩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매월 동일한 금액(원금+이자)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초기 이자부담이 적고 예산편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원리금균등상환 및 중도상환수수료 개념정리]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700만원을 빌린 경우 3년만기라면 매달 약 25만2천원을 5년만기라며 매달 약 17만7천원을 부담하게 됩니다. 금리가 17.9%라 적은금액은 아닌데요. 연체를 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할 경우에는 우대금리가 적용되어 1년마다 2.5%씩(5년인 경우 1.0%) 금리인하를 받아 최종 12.9~13.9%까지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햇살론17이 좋은점
첫째. 햇살론17은 반복 및 추가 이용이 가능합니다. 햇살론17 상환을 완료한 후에는 몇번이고 횟수 제한 없이 여러번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환 중 추가로 돈이 필요한 경우 대출한도 내에서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추가횟수는 1회만 가능합니다.
둘째. 특례보증이 가능합니다. 앞서 정리했지만 특례보증은 은행 심사로 지원받기 힘든 분들을 위한 서민금융진흥원 특례지원제도입니다. 햇살론17 특례보증 자격은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하는 하거나 서류로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그리고 부득이하게 기본한도 7백만원이상의 자금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특례보증은 신용정보뿐만 아니라 대면 상담을 통해 소득 상환, 자금용도, 상환계획 등을 심사해 지원 여부를 결정하므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셋째. 우대금리입니다. 성실 상환을 하면 1년마다 금리가 인하되는데, 3년인 경우 2.5%씩, 5년인 경우 1.0%씩 인하됩니다. 대출기간이 3년인 경우 매년 2.5%씩 최대 연 5%까지 감면되고, 5년인 경우 매년 연 1%씩 최대 연 4%까지 감면됩니다.
자격조건만 만족하면 햇살론17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기대출이 과다한 경우에는 부결되어 혜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부결사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글 참고해주세요.
햇살론17 신청절차 및 취급은행
햇살론17은 전국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인터넷은행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판매시점은 은행마다 다릅니다.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 기업은행, 수협,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은 9월 2일부터 판매를 하고 있지만, 씨티은행이나 SC제일은행은 2020내년부터 판매할 예정입니다.
▣ 신한은행 햇살론17 모바일 신청방법
- 신한 쏠(SOL) 앱 다운로드 → 신한 쏠(SOL) 가입(신분증 필요) → 비대면계좌 개설 → 상품몰(대출상품) 화면에서 햇살론17 신청(공인인증서 필요)
- 신한은행 계좌가 없어도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비대면계좌 개설을 통해 대출신청 가능
- 온라인 신청은 3개월 이상 재직한 건강보험 가입 근로소득자만 가능
창구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온라인신청도 가능한데, 현재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등만 가능하고 카카오뱅크를 포함한 다른은행은 2020년 상반기에 온라인 가입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특례보증을 지원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
햇살론17 신청서류
• 근로소득자 재직증명 서류
- 재직증명서, 공무원증, 국민연금 가입자 증명,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중 택 1
• 근로소득자 소득증빙 서류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국민건강보험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급여내역이 포함된 확인서(급여통장) 중 택 1
• 사업소득자 사업영위 증명서류 소득 증빙서류
-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재직사실확인서(고용계약서, 위촉증명서 등) 중 택 1
• 사업소득자 소득증빙 서류
- 소득금액증명원,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국민건강보험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세무사 확인분),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중 택 1
햇살론17 신청시에는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과 소득 및 재직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소득·재직서류를 준비해 은행에 방문하면 빠르고 편리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으니 되도록 미리 준비해놓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