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프랜차이즈 창업?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 자격조건 안내

퇴직을 앞둔 중·장년층은 노후생활을 보장받기 위해 프랜차이즈 등의 창업에 관심이 생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동안 중장년층이 창업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것도 이와같은 이유때문인데요. 하지만 취업난이 심해지고 청년실업률이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면서 때아닌 창업열풍이 젊은층에게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동네 오픈하는 가게를 가보면 이제는 나이 지긋한 노부부가 아닌 대학을 갓 졸업한 젊은사장님들을 많이 보게 될정도 젊은층의 창업수요가 많아진게 사실입니다.

 

이렇게 창업수요가 많아지게 되면 서로 경쟁하게 되고 좀 더 유리한 조건으로 시작하기 위해 유명한 프랜차이즈를 찾을 수 밖에 없습니다. 프렌차이즈가 유명할수록 투자되는 창업자금도 증가할텐데요. 이에 정부정책자금으로 창업자금을 지원받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나요?

 

정부정잭차금으로 운영되는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소상공인분들중에서 사업을 시작한지 1년(12개월)이내이거나 소상공인사관학교를 졸업을 해야합니다. 여기서 소상공인이라함은 기업 중에서도 소규모기업이라든지 생업과 관련된 업종을 영위하는 자영업분들로 상시근로자 5인미만의 사업자(도매업, 소매업, 숙박업, 음식업, 서비스업 등)나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의 사업자(광업, 운수업, 제조업, 건설업 등)를 말합니다.

 

 

▣ 소상공인창업자금지원 자격조건

① 사업 시작 후 12개월이내에 창업하는 소상공인

② 소상공인사관학교 졸업생 중 창업하는 소상공인

소상공인 : 상시근로자 5인미만의 업체 (제조, 건설, 운송, 광업은 상시근로자 10인미만)

 

※ 주점을 운영하려고 하는데 지원받을 수 있나요?

: 일반유흥 주점업은 정부 정책자금 제외업종으로  제외되는 업종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유흥 · 향락업종이나 법무 · 회계 등과 같은 전문업종이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밖에 담배, 도박, 성인용품, 다단계, 온라인게임, 골프장, 복권, 점술등의 업종은 제외대상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소상공인 홈페이지에서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창업자금대출금액이 얼마나 되나요?

 

자격조건을 충족하면 업체당 최대 7천만원이 지원되며, 소상공인사관학교 졸업생은 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상환기간은 5년으로 이자만 지불하는 거치기간은 최대 2년입니다. 상환방식은 2년동안은 이자만 납입하고 이후 3년간은 대출원금 전액 또는 일부(70%)를 3개월이나 1개월마다 균등분할상환해야 합니다. 매달 70%에 대해서만 상환을 한경우 나머지 30% 원금은 상환기간이 종료되는 날 일시상환을 해야 합니다.

 

 

금리는 분기별로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되는데 2016년 1분기 소상공인창업자금 금리는 연 2.47% 이며, 사관학교 졸업생은 연 2.32%로 적용됩니다.

 

 

치킨프랜차이즈를 창업하는 소상공인이 창업자금 5천만원을 대출받을 경우 거치기간 2년동안 매달 나가는 이자는 대략 10만원입니다. 이자계산은 우리은행 대출이자계산기를 통해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이 종료되는 3년(25개월)째부터는 원금과 이자를 같이 내야하는데 매달 상환해야 금액은 144만원정도이며, 5년동안 납부해야 하는 총 이자액은 440만원정도입니다.

 

 

이는 16년 1분기 금리 2.47%로 고정된 값으로 적용한 금액이며, 2분기 이후부터 변동되는 금리로 적용할 시 차이가 생길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창업자금대출 취급은행은?

지원을 받기전에 우선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신청 후 자격조건을 만족하는지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창업자의 신용상태라든지, 재정상태는 좋은지, 경영은 잘 할것인지, 사업성은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신용보증서를 발급하고 취급은행에 대출승인을 받게 됩니다. 신청시 필요한 서류 및 취급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 필요서류

-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 한달내에 발급된 사업자등록증

- 한달내에 발급된 상시근로자 확인서류

 

※ 주거래 은행에서 신청하면 되나요?

: 소상공인정책자금을 취급하는 은행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부산, 대구, 광주, 전북, 경남, 제주은행, SC은행,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중앙회, 산업은행, 신협중앙회 등 총 19개 은행이 있습니다.

 

2016년 소상공인창업자금에 지원되는 정책자금규모는 약 1350억원으로 자금이 모두 소진될 경우에는 지원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늦게 신청하면 지원을 받지 못하니 되록이면 빠른시일내에 신청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치킨이나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을 많이 하시던데 꼭 창업성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소상공인 창업자금대출 자격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