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고래 이야기 / / 2014. 2. 10.

사회생활에서 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

아마추어는 자랑을 하지만 프로는 방심하지 않는다.

아마추어는 경험이 쌓이고 기술이 향상되면 자랑을 합니다. 자신이 대단하다는 것을 말하고 다른 사람들의 동의를 얻고자 노력합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농담섞인 말로 듣지만 정작 본인은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진행한 일이 잘되었을 때 그것을 보면서 우쭐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어느정도 경험과 기술을 갖고 있는지는 몰라도 다른 사람에 비해서 조금 앞서있는것은 분명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실력이 좋고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면 성공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대단하다고 진심으로 생각하면 할수록 자기 발전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하기 때문입니다. 소위 다른 사람에 비해 잘낫기때문에 더 이상 자신의 실력을 닦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 일을 맡을수록 대충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세는 얼마가지 못해 다른 사람에게 밀려 날 수 있습니다.

 

'토끼와 거북이' 동화에서 거북이가 승리를 거둡니다. 토끼는 거북이보다 훨씬 빠르지만 '나는 빠르다'라고 자만하고 방심하다가 거북이에게 지게됩니다. 아무리 빨라도 방심하는순간 느린 사람에게 밀릴 수 있습니다.

 

경험과 기술이 있는 사람일지라도 방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회 어딘가에는 반드시 자기보다 능력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결코 방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프로는 치열한 사회에 경쟁하고 있다는것을 자각하고 있습니다. 발을 멈추는 순간 누군가에게 추월당한다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경험을 쌓고 더 어려운 기술을 배우기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누군가 '자네는 최고야'라고 칭찬을 해줘도 '아직 아닙니다'라고 말하는게 프로의 모습입니다. 항상 발전하는 것은 프로에게 가장 중요한 자세입니다. 이런 마음가짐을 항상 갖고 있는 한 연습과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최고의 자리를 양보 하지 않을 겁니다.

 

아마추어는 말만 할뿐 행동하지 않지만 프로는 말없이 행동한다.

친구들과 만나 1시간동안 이야기했을때를 떠올려보세요. 단 한시간이지만 이야기를 한 후에는 약간이지만 피로를 느낄 것입니다. 말을 하는것만으로도 의외로 많은 체력을 사용합니다. 삶에 있어 시간도 체력도 한계가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결국 죽음을 맞이하고 체력이 소모되면 잠을 자는것처럼 그것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그 한정된 시간과 체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프로입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유한한 자원을 자각하고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마추어와 프로는 유한한 자원 사용에서 그 차이가 명확하게 나타납니다. 아마추어는 시간과 체력이 무한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생은 끝이없고 젊음이 언제까지 지속될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친구들과 만나 술한잔하면서 이런저런 수다를 떠는것이 나쁘다는것은 아닙니다. 친구와 우정도 나눌수 있고 기분전환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프로가 되고 싶다면 뭔가 하나에 집중하는 각오를 다져야합니다. 뭔가 하나에 전념하기 위해 필요한 것 이외의 것들은 단호하게 자를수 있는 결단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필요없는것을 없애고 필요한것만 집중을 해야합니다. 말하는것에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붓는다면 중요한 자기 발전에 소요되는 시간과 체력은 모자를수밖에 없습니다. 말하지 않고 절약한 시간과 체력은 운동이나 공부에 투자합니다. 이런 결단이 프로에게는 필요합니다.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행동뿐입니다. 쓸떼없는 잡담은 하지 않고 자신의 일에만 전념하는것이 진정한 프로의 모습입니다.

 

 

 

아마추어는 나무만 보지만 프로는 숲을보고 나무를 본다.

아이들이 동네에서 축구하는것을 보고 있으면, 꼬마친구들이 축구공 주위에 우르르 몰려다니는걸 봤을겁니다. 공을 차는 스포츠이기에 공을 따라다니는것이 어찌보면 당연하기도 합니다. 축구를 하다보면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누어집니다. 그 차이는 기술적인 차이도 있겠지만 '시각의 범위' 가 주 입니다. 축구뿐만 아니라 다른 대부분의 스포츠가 유리하게 이끌고 나가기 위해서는 공보다는 공 주위, 경기장 전체를 바라봐야 합니다.

 

시야가 넓어지면 넓어질수록 경기를 잘 이끌수 있으며 시야가 넓은 선수들이 많은팀은 항상 좋은 성적을 냅니다. 아마추어가 좀처럼 좋은 결과를 내지못하는것은 시야가 좁기때문입니다. 좁은 범위로밖에 바라볼수 없다면 예상치 못한 변수를 찾아내기 어렵습니다. 보이지 않은 것은 알 수 없습니다. 아마추어는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않습니다. 축구 경기에 필요한 것은 다른 선수들의 움직임을 예측해 자신이 좋은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넓은 시야를 갖고 있는것이 중요합니다. 축구 할때 보는것은 공의 움직임만이 아닙니다. 공을 어디로 보낼지 어디에서 막아야 할지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게 팀을 승리로 만드는 길입니다.

 

시야를 넓게 본다는것은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않은 플레이를 할 수 있거나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 됩니다. 전체적으로 보기때문에 돌파구를 찾고, 나아가 앞으로의 일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프로가 되기 위해서는 나무만 봐서는 안됩니다. 숲을 보고 나무를 봐야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