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지원되는 차종류 및 지역별 지원금액과 태슬라 모델3에 열광하는 이유

전기차는 2011년을 기점으로 국내보급이 시작되었지만 충전소 인프라의 열악함, 배터리 방전, AS의 번거로움 등의 문제로 일반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무엇보다 가격이 일반차량의 2~3배를 넘어서면서 가격대비 효율성이 현저하게 낮아 외면받아온것이 사실인데요. 지난해까지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는 5700여대뿐이였습니다. 2015년도 2800여대가 판매되면서 증가하는 추세이기는 하나 지난해 국내차 총 판매량이 180만여대라는 점을 살펴볼 때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 모델3 보급형 전기차가 한국에서 판매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 예약신청만 받고 있고 2018년 출시되는 차량이라 정부에서 보조금 지원계획에 대한 확답은 못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BMW i3 전기차도 보조금지원이 되고 있으므로 향후 받을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하고 있는데요. 테슬라 모델3의 가격은 35000달러로 우리돈으로 약 4천만원인데, 여기에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면 2000만원대에 구입할 수도 있습입니다.

 

※ 테슬라 모델3 보급형 전기차 재원

① 운행 : 1회충전으로 346km 운행

② 가속 :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데까지 6초

③ 가격 : 35000달러 (약 4000만원)

④ 기타 : 자율주행기능, 예약구매자에게 2017년 연말부터 전달 예정

 

 

전기차 보조금 지원차량 종류

 

2016년 전기차 보조금이 지원되는 차량기아 레이, 르노삼성 SM3, 기아 소울, BMW i3, 한국GM 스파크, 닛산 LEAF, 현대 아이오닉, 파워프라자 라보 PEACE 총 8대입니다. 이들 차량을 구매하면 정부에서 전기차 보조금 1200만원과 완속충전기 설비비용 400만원, 세금 400만원이 지원되며 지역(지자체)별로 300만원에서 최대 800만원까지 추가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태슬라 전기차에 열광하는 이유는?

: 테슬라 모델3가 공개되고 30만대가 넘게 사전예약을 하는 등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선풍적인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최대 346km라는 긴 주행거리에 비해 가격은 4000천만원으로 저렴하기때문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8종의 전기차보다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3~4배정도로 매우 길고 가격은 동일하니 관심이 안생길래야 안생길수가 없는것입니다.

 

 

 

지역별 지원금액

 

전기차 가격이 일반차량에 비해 비싼편이지만,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받으면 반값으로도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자동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은 거주지와 상관없이 1200만원으로 동일하며, 지자체에서 나오는 보조금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많은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는 전남 순천으로 800만원을 지원해줍니다. 반면 전남 광양과 충남아산, 충북 청주와 진천에서는 예산이 부족한지 보조금이 0원입니다. 만약 테슬라 모델3 전기차에 보조금이 지원된다면 순천에서 사면 반값인 2천만원이면 살 수 있지만, 아산 등 지자체 지원금이 0원인 곳에서는 2800만을 줘야 합니다.

 

 

※ 전기차 충전비용(전기세)는 얼마인가요?

: 전기차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연료비입니다. 환경부 발표에 따르면 4월 11일부터 충전비용을 1kWh당 313원으로 징수하기로 했다하는데 이는 급속충전비용으로 비싼편입니다. 전기차는 완속충전기가 설치되어 있거나 설치예정인분들이 구매하는게 대부분이고 개별세대에서 충전하실텐데 이 경우 계절 및 시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평균 1kWh당 100원정도의 충전요금이 소요됩니다. 참고로 완속충전기 설치비용이 있지만 정부 보조금 400만원이 지원되므로 부담은 없는편입니다. 

 

 

전기차 구매 및 보조금 신청방법

 

전기차는 사고 싶다고 해서 바로 구매할 수는 없습니다. 지자체별로 '민간보급사업' 공고가 나면 신청을 해야하는데요. 신청자에 한해 추첨 및 선착순으로 선정자를 발표하게 됩니다. 선정된 후에는 '전기차 및 충전기 구입계획서'와 '전기차 충전기 설치 및 동의 승낙서' 등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전기차를 운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게 충전시설이 필요하기때문에 이와 관련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공동주택일 경우에는 충전기 설치 및 사용에 대한 입주자 전체 또는 입주자대표회의의 동의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전기차 구매시 필요서류

- 주민등록등본

- 전기차 및 충전기 구입계획서
- 전기차 충전기 설치·동의 승낙서

- 전기차 충전기 설치(예정) 신청서
- 지적도, 토지대장

 

테슬라 모델3로 인해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만큼 제조사의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와 정부의 지원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조사의 기술개발과 그에 따른 가격 경쟁력 그리고 정부의 혁식적인 보조금 지원으로 도로에 전기차가 가득했으면 좋겠네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