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서비스 이자율과 이자 계산법은?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신용카드 신규발행건수가 낮아지고, 금리가 상승하는 등의 이유로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지만,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다수의 이용자들은 신용등급이 하락되는등의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자는 줄어들고 있지만, 이용자들의 신용등급 하락율은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이에 오늘 알아볼 내용은 불가피하게 현금서비스를 받되, 신용등급이 강등되지 않도록 현금서비스를 잘 활용하는 방법 및 이자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서비스는 신용카드 이용자가 소액자금이 급히 필요할 때 ATM기계를 통해 정해진 한도내에서 손쉽게 현금을 확보할 수 있는 일종의 대출서비스입니다. 대다수의 이용자들이 소액을 결제하다보니 이자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는데, 현금서비스 구조상 일반적인 대출상품보다 더 많은 이자를 낼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무이자로 300만원 지원받는 방법은?

 

 

현금서비스 이자율과 이자계산법

 

3차례에 걸쳐 기준금리 인하가 이루어졌지만, 반이상의 카드사 대출금리는 지난해보다 오히려 높아졌습니다. 현금서비스 금리는 20%대의 고금리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신용대출금리가 신용등급에 따라 5~10%인것에 비해 매우 높은수치입니다. 소액이라 우습게 생각할 수 있지만, 자금여력이 없는 이용자가 마지막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현금서비스인만큼 이자계산을 꼼꼼히 해봐야 합니다. 현금서비스 이용자 중 반 이상이 신용등급을 강등당하는 만큼 결제일내에 대출을 갚을 수 있는지 주의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카드사별 수수료율 (2015년 4월 30일 기준)

 

국민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 롯케카드, 비씨카드 등 카드사 현금서비스 이자율(수수료)을 보면 6%에서부터 최대 27%까지 높은 금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좋을수록 이자율이 낮아지지만, 매달 백만원이상을 사용하는 사람들(1~3등급)이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지는 않을것입니다.

 

▲ 신용등급별 수수료율 (2015년 3월 31일 기준)

 

국민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등 메이져카드들 기준으로 5등급 이용자 대출금리가 20%인데, 현금서비스를 이용자 대다수가 20%내외의 금리가 적용된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현금서비스 이용시 얼마정도의 이자를 내야하는지는 다음 이자계산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현금서비스 이자계산법

- 현금서비스 이용금액 × 이용자별 이자율 × 이용기간 ÷ 365일

 

※ 신용등급이 9등급인데 백만원을 급히 뽑았을 경우 이자가 얼마나 붙을까요?

: 현금서비스를 받을 날로부터 결제일이 30일이 지났고, 이자율은 23% 인 경우 계산해보면 [ 100만원 × 23% × 30 ÷ 365 = 18,904원] 이자는 1만8천원정도가 발생합니다. 결제일전에 미리 결제(선결제)할 경우에는 이자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현금서비스 잘 활용하는 방법

 

현금서비스 이자율이 대부업체보다야 낮은편이지만, 수치상 낮을뿐이지 책감상으로 거의 같다고 보셔도 됩니다. ATM기계를 통해 손쉽게 뽑아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수수료율이 높은 만큼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일단 다른 수단을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을 사용하는것도 한 방법인데요. 현금서비스말고는 방법이 없다는 분들은 다음 사항에 대해서 미리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① 자금여유가 생기면 중도상환 하라

 · 일반은행 대출금리에 비해 카드사 대출금리가 높으므로 현금서비를 이용 후 자금이 마련되었다면 중도상환(선결제)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② 결제일을 확인하라

 · 카드대급 결제일로 생각해서 현금서비스를 받았는데 나중에 보니 이자가 더 나올 수 있습니다. 현금서비스 결제일과 카드대금 결제일은 다른데 결제일을 잘 알아놔야합니다.

③ 수수료율에 신경쓰라

 · 카드사에서 발송되는 명세서에 나와있는 수수료율을 비교해 후 수수료가 낮은 카드사를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 캠코 소액대출 신청조건 : http://happyyard.tistory.com/209

 

 

카드깡, 카드돌려막기 생각하시는분들도 있을텐데 이는 신용불량자가 되는 지름길입니다. 일회성으로 그쳐야지 지속적으로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카드사 내부기록에 부정적인 평가가 남게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금융권에서 대출받으실때 곤란한일 생기지 않도록 현금서비스 이자율이나 이자계산법 잘 알아두시고, 현명한 소비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