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는데 제대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견딜 수 없을정도로 가려움증이 심해집니다. 특히 유아단계의 아기들에게 아토피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성인이 되면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예방 및 치료법을 통해 관리해는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피부염에 대해서는 다양한 원인과 설들이 있지만 아직까지 의학적으로 밝혀진바는 없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는 일반사람보다 건조한 피부와 면역성이 제기능을 하지 못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집먼지진드기나 꽃가루 등과 반응하고, 채네에서 항체가 비정상적으로 발생하면서 염증이 발생하는데요.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아토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토피 증상
아토피는 습진이 생기고 피부가 가려우며 피부가 붉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가려움증으로 피부를 긁다 보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하는데요. 신생아 이기들의 경우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가려움증이 가라앉지 않고 밤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등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많아지고 사회생활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해지면서 아토피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토피가 심한 경우 사회생활이 어려울정도로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의확적으로 확실한 치료법은 아직 없지만,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관리를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 신생아 아기에게 나타나는 아토피 증상
신생아의 경우 생후 1~3개월정도에 머리와 얼굴에 습진이 생깁니다. 그 후 배와 손발에도 습진이 늘어나며 좌우대칭으로 나타나는것이 특징입니다. 스테로이드로 어느정도 증상이 개선되지만 바르는 약을 중단할 경우 습진이 재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성인에게 나타나는 아토피 증상
아토피 피부염은 성인이 될수록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가벼운 경우 호전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성인이 되서도 아토피가 있는분들은 중증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아기때 생긴 아토피가 성인이 되서도 완치되지 않고 유지된 경우가 많지만 최근 환경적인 요인등으로 사춘기때부터 아토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생기는 원인
아토피원인에 대해서는 의학적으로 밝혀진것은 없지만 유전, 환경, 음식, 세균 등 다양한 설이 있습니다. 어느것이 정확한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아토피와 관련된만큼 원인을 알아보고 예방을 하는것도 필요해보입니다. 유전, 환경, 음식 세가지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아토피 원인 : 음식 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아토피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임신부가 알레르기 원인으로 잘 알려진 계란이나 우유 등을 먹거나 모유수유를 할 경우 음식알레르기가 있는 아기에게 아토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음식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머니의 식습관 관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아토피 원인 : 환경
현대사회가 되면서 아토피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 매연 등으로 공기가 오염된 곳에서 벗어나 자연친화적인 곳에서 생활하면서 아토피가 개선되었다는 후기가 있는데요. 경제적인 여건만 총족된다면 도심에서 벗어나 깨끗한 공기에서 생활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아토피 원인 : 유전
부모에게 아토피가 있을 경우 아이에게 유전될 확률은 부모중 한쪽에 있는 경우 30%, 부모 모두 아토피체질인 경우 50%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가족중에 아토피 환자가 없음에도 아이에게 발병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복잡하므로 유전적으로 아토피 체질을 물려받았다 아니다를 떠나 예방을 해주는것이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 치료법
스테로이드는 아토피성피부염에 자주 처방하는 약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을 가라앉히고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하에 옳바르게 사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 치료방법으로는 스테로이드 외에 타크로리무스, 항히스타민제, 보습제 등이 있습니다.
■ 타크로리무스 (면역반응 진정)
타크로리무스는 본래 장기이식할때 이용된 약으로 거부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잉면역반응으로 피부 염증이 발생할 경우 가라앉히고 아토피 증상을 개선 및 진정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항히스타민제 (가려움증 개선)
항히스타민제는 히스타민에 의한 가려움증을 억제해줍니다. 아토피피부염의 가려움증은 다양한 채네물질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데, 항히스타민제만으로 가려움증을 완전히 억제하는것은 불가능힙니다. 가려움증을 부분적으로 경감시켜주며 효과에 대해서는 개인차가 있는데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아토피 보습제
약물치료에 대한 부작용 및 거부감이 있는 분들은 보습제를 통해 관리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피부염증이 심한 경우 소염제와 동시에 사용할 필요가 있지만 증상이 호전되고 가벼워지면 보습제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토피 예방법
아토피를 예방하기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합니다. 아토피는 증상이 호전되다가도 다시 나빠질 수 있는 질환이기때문에 사전에 예방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아토피가 왜 생겼는지는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앞서 알아본 아토피 원인을 차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서는 운동을 해주는것이 중요한데요. 운동후에는 반드시 샤워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샤워후에는 몸에 묻은 수분이 바로 기화해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바로 보습제를 발라주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