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티머니 교통카드 잔액환불하는 방법은?

서울시내버스 이용요금 지불수단으로만 이용되던 티머니 교통카드가 10년이란 시간이 흐르면서 많은 발전을 했습니다. 택시, 버스 등의 교통수단뿐만 아니라 자판기, 편의점, 일반매장 등에서도 일반 결제가 가능하도록 사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는데요. 체크카드, 신용카드, 모바일 등의 편리한 후불교통카드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티머니 교통카드의 필요성이 점차 줄어든것도 사실입니다. 

 

언제부터인가 방 한구석에 티머니카드가 굴러다니고 그냥 방치해놓은 사용자분들도 많을텐데요. 티머니 교통카드를 잃어버리지 않고 잘 보관해놨다면 다행이지만, 분실했을경우에는 사실상 잔액환불 받기가 불가능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본인도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나지않을때까지 방치하는것보다야 미리 환불받는것이 좀더 현명한 방법 같은데요. 티머니 교통카드와 모바일 티머니 잔액환불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머니 교통카드 잔액환불 방법은?

 

선불형충전 교통카드 사용자들 대부분 자금이 넉넉한 형편이 아니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잘 사용하지 않는 세대기때문에 많은금액을 충전해놓고 사용한분은 거의 없을겁니다. 대부분 잔액이 5만원미만일텐데요. 5만원이하의 잔액은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의 편의점이나, 가판충전상, 지하철(티머니 서비스 데스크)을 통해 수수료 500원을 지불하고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충전금액별로 환불장소가 다르며, 해당 환불처에 방문 후 수수료를 제외한 카드잔액 전액을 건당 1만원단위로 환불 받게됩니다. 충전금액별 환불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환불금액별 환불처

① 2만원 이하 : GS25,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홈플러스365, GS Watsons, 가판충정상

② 3만원 이하 : CU편의점

③ 5만원 이하 : 서울(1~8호선) 및 인천 지하철 티머니 서비스 테스크

 - 잔액이 기분운임료 1,050원미만일 경우에는 수수료없이 환불가능

 

※ 그동안 모바일티머니 환불을 해왔는데 갑자기 안됩니다. 왜 그런가요?

: 모바일티머니 앱을 실행하고 설정을 통해 월 50만원까지 환불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5만원이상 환불신청은 매달 한번씩, 매년 5회까지 가능합니다. 이미 같은달에 환불신청을 했거나 연간 5회 환불신청을 모두 사용했을경우에는 환불신청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만약 5만원이상 고액을 충전됐을경우에는 모바일 앱, 은행 ATM, 티머니 본사 방문을 통해 카드 본인 명의의 통장으로 이체를 받아야 합니다. 고액은 주민번호를 기준으로 월 50만원까지 환불가능합니다.

 

◈ 티머니 교통카드 50만원이하 잔액환불 방법

① 모바일 앱 

 - '모바일 티머니' 어플상에서 본인 계좌 입력 후 2~4일 후 환불금액 이체

② 은행 ATM

 - 취급은행 : 농협, 신한은행, 신협, 우리은행, 하나은행, 우체국, 제주은행

 - 농협과 신협은 해당 금융사에서 발급한 티머니만 환불 가능

 - 모바일티머니와 홈플러스짱은 은행ATM을 통해 환불 불가능

③ 티머니 본사(한국스마트카드) 방문

 

※ 서울 시내버스 요금 알아보기 : http://happyyard.tistory.com/193 

 

 

교통카드가 손상되서 인식이 안되는데 환불할 수 있나요?

 

외형적으로 파손되었거나, 겉으로 보기엔 멀쩡하나 단말기에서 인식이 잘 안된다는 등의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한 티머니카드도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잔액에 대한 인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편의점이나 티머니 안내데스크에서 주는 '고장카드환불봉투'를 받아 접수해야하며, 접수일로부터 10일내(주말 및 휴입 제외)에 환불봉투에 기재한 계좌로 수수료 없이 환불처리가 완료됩니다.

 

 

◈ 고장난 교통카드 환불접수하는 장소

① GS25, CU편의점, 세븐일레븐 · 바이더웨이, 미니스톱

② 서울(1~8호선) 및 인천 지하철 티머니 서비스 데스크

 

※ 구매한지 얼마안된 교통카드가 고장났는데 어떻해야하나요?

: 단말기 인식이 안되는 등의 고낭난 카드는 티머니마크가 부착된 편의점, 지하철 고객센터를 통해 환불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환불봉투 접수란에 계좌번호와 이름, 연락처, 카드번호 등을 기재하고 카드와 함께 동봉하여 우체통에 넣으면 됩니다. 우편접수과정에서 분실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환불을 받기전까지 환불접수증(인수증)을 반드시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2011년6월7일 이후부터는 최초 충전된 티머니카드에 대해 2년까지는 품질보증을 해주므로, 구입 후 2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카드대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티머니 잔액환불이 불가능하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티머니 교통카드를 분실했을경우에는 환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교통카드대신 휴대폰(모바일) 유심(USIM)칩으로 티머니기능을 사용한 경우에도 해당 유심칩을 분실하거나 폐기했을때에도 동일하게 환불이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카드를 분실하지 않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유심칩으로 모바일 티머니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휴대폰 기기를 변경하거나 해지할때 유심칩을 잘 보관하고 되도록이면 미리 환불을 해놓는것이 좋습니다. 서울버스 환승시간 및 환승횟수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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