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시내버스 및 지하철 이용요금과 환승 가능횟수와 환승 시간 알아보기

대전시에서는 시내버스 및 지하철 이용시 추가 요금을 지불하지 않는 무료환승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승이란 다른 노선이나 교통수단으로 갈아타는 것으로, 무료환승이라고 해서 무조건 무료가 되는것은 아닌데요. 환승을 하더라도 일정 기준을 만족해야 버스요금을 추가로 지불하지 않고 무료환승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대전 시내버스 환승시작 시간은 처음탈 때 적용되는것이 아니라 하차기준으로 적용되는데요. 환승을 하기위해서는 하차시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반드시 태그해야 합니다. 하차태그한 시간을 기준으로 30분동안은 다른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더라도 무료환승이 가능합니다. 환승 횟수는 총 3회까지 적용되며, 배차간격이 16분이 넘는 버스의 경우에는 하차기준 시간이 60분으로 적용됩니다.

 

◇ 대전시 환승 시간과 횟수

- 환승시간

 · 버스 배차간격 15분 미만 노선 : 하차기준 30분이내

 · 버스 배차간격 16분 초과 노선 : 하차기준 60분이내

- 환승횟수 : 도시철도 1회 이용포함 3회 (탑승→환승→환승→환승)

 

※ 시내버스 배차간격이 16분이상인 노선은?

: 대전시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2014년 1월에 올린 자료에 따르면 배차간격이 16분이상인 노선은 총 54개로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숫자는 노선을 말하며, 가로안에 있는 숫자는 배차시간을 의미합니다.

 

 

환승가능시간인 30분과 60분은 하차 후 다음 버스의 배차간격을 기준으로 구분되어집니다. 예를들면, 하차 후 환승한 버스가 배차간격이 16분 초과인 버스라면 60분이내에 탑승시 환승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같은 노선은 환승적용이 안 되나요?

 

버스요금 아껴볼려고 금방 일 처리하고 같은 버스를 타고 돌아오려 하는데 버스요금이 지불된 경험이 한번씩은 있을겁니다. 환승시간이 넘어간것도 아니고 하차태그를 안한것도 아닌데 요금이 지불된건, 동일노선간에는 무료환승이 적용되지 않아서 그런겁니다. 만약 다른노선에 환승한 후 처음이용한 동일노선을 재탑승할 시에도 동일노선환승불가가 적용되어 환승이 불가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동일노선이 포함되면 무조건 환승이 불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전시 환승은 1인 1카드로만 가능하며, 동일 노선간에는 할인 및 무료 환승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단, 버스노선이 많지 않은 편도지역 주민의 경우 불가피하게 종점까지 나가야 외부로 나갈수 있는등의 문제가 있어 일부 정류장에서는 동일노선환승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 동일노선 환승가능 시내버스 정류장 (출처:대전시버스운송사업조합)

 

동일노선이 가능한 정류장에서 버스환승을 이용하는 방법은 ① 해당정류장에서 하차태그를 하고 내린 후 ② 해당정류장에서 동일노선버스를 탈때 승차태그를 하면 무료환승이 이루어집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일부 지역 정류장에 한해서만 이용가능하니 오해없으시기 바라겠습니다.  

 

 

 

버스와 지하철 요금이 다를 경우 환승시 추가요금은 없나요?

 

버스와 버스, 도시철도와 시내버스간 환승시에는 무료환승이 적용됩니다. 나이별, 교통수단별, 구간별로 이용요금이 상이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높은요금 교통수단에 낮은요금 교통수단으로 환승시에는 추가요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대로 낮은요금에서 높은요금 교통수단으로 환승시에는 할인환승이 적용되어 차액만큼 결제가 됩니다.

 

△ 대전 시내버스 및 지하철 연령별 이용요금표 (2구간:10km초과)

 

이용요금표에 나와있진 않지만, 마을버스 교통카드 이용요금은 일반 950원, 청소년 650원, 어린이 300원입니다. 시내버스 요금보다 낮은데요. 마을버스 탑승 후 시내버스나 지하철로 환승을 할 경우에는 할인환승이 적용되어 50원에서 250원정도의 차액요금이 추가로 지불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