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서민지원

출생신고하고 전기세 할인받으세요! 출산가구 한전 전기요금 할인 신청대상

꿈고래 2021. 6. 8. 13:56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장애인,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자녀가구, 사회복지시설 등 사회적으로 배려가 필요한 분들을 대상으로 전기요금을 할인합니다. 매달 16,000원 전기세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냉방기 사용이 많은 여름철에는 지원이 좀더 확대되어 최대 20,000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취약계층 복지할인뿐만 아니라 출산가구도 전기세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아기출산 후 출생신고를 하면 3년동안 전기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1년동안 매달 전기요금의 30%(16,000원 한도)가 할인됩니다. 별도로 신청할 필요는 없으며,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출생신고 및 양육수당 신청을 하면 자동으로 한전에 신청됩니다. 양육수당은 가구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매달 10만원에서 20만원이 지급되며 자세한 내용은 [어린이집 보육료·가정 양육수당 지원금액]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 신청대상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은 사회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저소득층, 장애인 등이 누진세로 인한 과도한 전기료 부담을 줄이고자 주거용 전력에 대해 요금을 할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전기세 복지할인을 받는 대상은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자녀, 대가족, 사회복지시설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대 상 할인내용
기타 계절 여름철(6~8월)
장애인, 상이유공자·독립유공자 주택용, 일반용 월 16천원 한도 월 20천원 한도
기초생활수급자 생계·의료 주택일반 월 16천원 한도 월 20천원 한도
주거·교육 월 10천원 한도 월 12천원 한도
심 야 갑 31.4%, 을 20%
차상위계층 주택용, 일반용 월 8천원 한도 월 10천원 한도
심 야 갑 29.7%, 을 18%
3자녀이상, 대가족 주택용 30% (월 16천원 한도)
출산가구 (3년간) 주택용 30% (월 16천원 한도)
생명유지장치 주택용 30%
사회복지시설 주택용, 일반용 30%
심 야 갑 31.4%, 을 20%

 

전기요금 할인은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 생계급여 수급자, 의료급여 수급자, 대가족, 다자녀가구는 매달 16,000원이 할인되며, 차상위계층은 8천원, 주거급여 및 교육급여 수급자는 매달 1만원이 할인됩니다. 그리고 여름철(6~8월)에는 복지할인이 추가지원되어 최대 2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복지할인 신청은 한전 고객센터(☎123) 및 사이버지점을 통해 가능하며, 아파트 주민은 관리사무소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다자녀'와 '대가족' 기준이 무엇이며, 중복할인이 가능한가요? 
: 대가족은 주민등록등본상으로 세대 구성원이 5인이상인 가구이며, 다자녀는 가구원중 자녀가 3인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자녀는 세대별 주민등록표상으로 세대주와의 관계가 '자(子)' 3인 이상이거나 '손(孫)' 3인 이상으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만약 다자녀가구 또는 대가족이면서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일 경우에는 전기요금 할인 중복이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조건 : 부양의무자 및 재산기준에 따른 주거 및 생계비 급여혜택

기초생활보장제도란 경제적으로 생활이 어렵고 가족 등으로 부터 부양받을 수 있는 여건이 안되는 분들에게 급여를 지급해 최소한의 사람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스스로 자산을 형

happyyard.tistory.com

한전 전기세 출산가구 할인

한전에서는 신생아 출산가구에 대해서도 할인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생 및 입양등으로 주민등록상 출생일이 3년미만이 아기가 있다면 전기요금을 매달 30%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영아와 산모의 주소지가 다른 경우 아기의 주민등록상 주소를 기준으로 할인이 적용되며, 신청은 출생신고시 주민센터를 통하거나 또는 한전(전화, 사이버지점)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 '출산가구'도 전기요금 중복적용이 가능한가요? 
: 동일가구에서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출산가구, 다자녀, 대가족 간중복적용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출산가구이면서 저소득가구(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라면 중복적용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기초생활수급자 가구에서 출산을 한 경우에는 각각 1만6천원씩 총 3만2천원까지 할인 가능합니다.

 

곧 있으면 여름인데요. 전기요금 할인받으면 이번 여름 무더위는 조금이나마 버틸 수 있겠네요. 전기요금할인은 신청일 속한 월분부터 바로 적용되니 바로 신청하시고요. 출생신고하면서 전기할인 신청하면 한전에 통보가 되고, 아파트에 거주한다면 전기요금 할인이 적용될 겁니다. 그런데 간혹 한전에서는 할인을 해줬는데,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누락하는 경우도 있으니 신청후 확인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전기료 할인외에도 다양한 혜택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정리]글을 참고해주세요.